UTM이란?
UTM(Urchin Tracking Module)는 트래킹 코드 중 하나로 링크 주소 뒤에 붙게 됩니다. 주로 마케팅 담당자가 트온라인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를 Google Analytics에 전달하는 역할도 합니다.
UTM 4가지 구성 요소
1. utm_source
어디에서 해당 유입이 발생하였는가?
즉, 유입이 발생된 매체 (ex. utm_source = naver)
2. utm_medium
어떻게 해당 유입이 발생하였는가?
즉, 유입을 발생시킨 방법 (ex. utm_medium = cpc, banner, social etc.)
3. utm_campaign
무엇의 광고 캠페인으로 유입이 발생하였는가? name, term, content으로 나누어집니다.
즉, 유입을 발생시킨 캠페인명(ex. utm_campaign = chat_messenger)
4. utm_content
어떤 내용을 통해 해당 유입이 발생하였는가? campaign 파라미터의 하위 구분으로 자주 활용 (ex. utm_content = {keyword}
UTM 특징
1. 공백 제거
UTM에 공백을 넣으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Google Analytics에서 데이터를 다룰 때 이슈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일 공백이 있다면 보통은 '%20'로 표시가 된다.
2. Only 외부 진입
해당 사이트 메뉴 또는 버튼을 클릭할 때 UTM을 발생하면 외부에서 진입한 UTM 기록을 파악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만일 광고를 통해 진입한 Log에 UTM이 있고, 해당 사이트에 있는 다른 UTM을 만나게 되면 이전의 UTM 값은 Drop이 되기 때문에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게 된다.
3. 대문자와 소문자의 명확한 구분의 필요성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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