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기초, Google Analytics 구글애널리틱스의 단점
Data Analyst

카테고리 없음

GA 기초, Google Analytics 구글애널리틱스의 단점

carpe08 2022. 2. 6. 13:42
320x100
320x100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GA)란?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면 적어도 한번쯤은 Google Analytics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Google Analytics는 줄여서 GA로 표기하며, Googl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로그분석 툴입니다. GA는 사용자 수, 사용자의 유입 출처(Google 광고, Facebook) 등)를 확인할 수 있고, 행동(이탈률, 세션당 페이지 수, 전환 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는 이탈률을 줄이고, 더 많은 전환율과 트랙픽을 이끌수 있도록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1. Scalability

  Google Analytics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지만,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필요한 기능들은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현재는 데이터의 양으로는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겠지만, 데이터 규모(500,000개 이상)가 또는 유저 사이즈가 점점 커짐에 따라 Control하기에 제한이 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확장이 되면 방문자 행동의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저희는 무료 툴 Google Analytics를 벗어나 업그레이드 된 Google Analytics 360 프리미엄 등급으로 사용해야합니다. 연간 사용 비용은 $ 15만 달러로, 한화 약 1억 7800만원입니다.
 

2. Accuracy

Google Analytics의 숫자는 과연 정확하다고 할 수 있을까? 저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GA에서 데이터 샘플링은 세션을 사용하는 기간당 속성값에서의 세션 값이 500K를 넘어가게 되있을 때 발생합니다. 만일, 해당 기간동안, 발생한 세션 값이 490K라면, 이 속성에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는 샘플링 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양이 많아짐에 따라 샘플링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기본으로 제공하는 Default Reports가 아니라면 Segement 적용, Filter적용, Custom Report 등 보고서의 정확도가 낮아지게 될 것입니다.
 

3. Availability

Google Analytics가 모든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만능 Tool은 아닙니다. 상품의 unique한 값, 개인 식별 정보 등과 같이 Google Analytics에서 볼 수 없는 정보가 많습니다. 특히 Google은 개인 정보와 관련된 정책은 엄격하게 다루고 있어  개인식별정보와 관련된 데이터를 Google Analytics에서 취급하게 된다면, 수집한 시간대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Google Analytics로 유저의 행동 분석을 고도화하기에는 지표들이 부족하고, Deep Dive 할 수 없는 환경입니다.

 
320x100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