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0 글 목록
잡학다식의 지식공방
300x250

2025/05/20 3

숫자가 의사결정의 기본이 될 때|데이터 기반 조직 문화란 무엇인가?

“우리도 데이터로 일하고 싶어요.”그런데 정작 데이터를 '보는 사람'만 있고,'믿는 사람'은 없을 때가 많습니다.많은 조직이 데이터 툴을 씁니다.대시보드도 있고, 분석가도 있고, 쿼리도 자동화되어 있죠.그런데 이상하게도,중요한 의사결정은 여전히 감과 직관에 따라 이뤄집니다.보고용 데이터는 많은데,행동으로 이어지는 데이터는 적습니다.이럴 때 필요한 건 새로운 툴이 아니라,조직 안에 데이터 기반 문화가 제대로 ‘심겨 있는가’를 되묻는 것입니다.1. 데이터 기반 조직은 ‘책임을 나누는’ 조직입니다데이터 분석은 분석가만의 일이 아닙니다.기획자도, 마케터도, PO도“내 일에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찾고 해석할 수 있는 습관”이 중요합니다.“어떤 지표로 이 캠페인을 판단할 건가요?”“이 기능은 어떤 유저 행동을 바꾸..

이산화탄소, 기후위기의 중심에서 묻다

여름이 점점 더워지고, 비는 한꺼번에 쏟아지고, 계절은 제멋대로 흐릅니다.누구나 체감하고 있는 이 변화의 중심에는 '이산화탄소'가 있습니다.하지만 이산화탄소는 왜, 어떻게 우리 삶을 이렇게까지 바꿔놓은 걸까요?기후위기의 주범, 이산화탄소이산화탄소(CO₂)는 원래 자연계에 존재하는 기체입니다.우리가 숨을 쉬거나, 동식물이 살아가는 데에도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하지만 산업혁명 이후 이야기는 달라졌습니다.석탄, 석유 같은 화석연료를 대량으로 태우기 시작하면서 CO₂의 농도는 급격히 높아졌고,그 결과 지구는 '온실 속'처럼 열을 가두는 환경이 되었습니다.과학자들은 이미 1850년대부터 이 현상을 경고했지만,본격적인 위기의 체감은 21세기에 와서야 시작된 셈입니다.지구 평균 기온이 1도 오르면 북극 해빙 면적은 ..

불교에서 배운 고요함의 힘|마음을 살리는 부처님 명언

부처님의 말씀 한 줄이 마음을 건드리는 날이 있습니다.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하루였는데왠지 모르게 공허하고 쓸쓸한 날이었습니다.대화는 했지만 마음은 더 외로웠고, 웃긴 장면을 봐도 입꼬리는 안 올라갔습니다.이럴 때면 내가 진짜 어디에 있는 건지,뭘 위해 이렇게 바쁘게 사는 건지 모르겠단 생각이 들죠.그때, 아주 우연히 마주친 한 문장이 있었습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고요함 속에 진실이 머문다.”요즘 우리는 끊임없이 말을 하고, 생각하고, 판단하고, 채워 넣습니다.조용한 순간이 오면 오히려 불안해져서 뭔가를 켜고, 보며, 계속 연결되어 있으려 합니다.하지만 부처님은 ‘고요함’을 가장 강한 수행이라 하셨습니다.마음이 조용할 때, 비로소 내 진짜 감정이 드러납니다.외로움도, 두려움도, 기대도… 그 모..

불교 Buddhism 2025.05.20
300x25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