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1 글 목록
잡학다식의 지식공방
300x250

2025/05/21 3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질문이 틀릴 수는 있다|데이터로 말하는 사고법

분석이 부족한 게 아니라,질문이 약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데이터를 잘 다루는 사람과데이터에 끌려다니는 사람의 차이는"어떤 질문을 던지는가"에 달려 있습니다.SQL을 잘 쓰고, 시각화를 잘한다고데이터를 ‘이해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진짜 중요한 건,그 숫자 뒤에 있는 구조와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사고력입니다.1. 데이터를 ‘결과’가 아닌 ‘사고 도구’로 써야 한다많은 보고서가 이렇게 시작합니다.“전월 대비 25% 증가”“DAU는 2만 명을 넘었고…”“A/B 테스트에서 B안이 우세함”그러나 이건 '팩트'일 뿐입니다.진짜 데이터 기반 사고는“왜 증가했는가?”“의도한 변화였는가?”“앞으로 어떤 액션이 필요한가?”를 끝까지 따라가는 힘입니다.2. 숫자 하나에도 구조가 있다전환율 3.5%라는 숫자가 있습니다.이..

넷제로 선언은 많은데, 실천은 어디까지 왔을까?

기후위기가 심각하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요즘은 어느 나라든, 어느 기업이든 ‘2050 넷제로(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석유 회사들도 ESG, 친환경을 외칩니다. 그런데 가끔은 이런 선언들이 너무 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진짜 실천하고 있는 걸까?’라는 의문이 드는 거죠.넷제로 선언, 왜 이렇게 많아졌을까?기후위기는 이제 도덕이 아니라 경제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유럽연합은 탄소국경세를 도입했고,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자국 내 친환경 투자를 확대했습니다. 기업들도 더 이상 기후에 무심할 수 없습니다. ESG 평가에서 '환경' 항목이 기업 가치를 좌우하는 요소로 떠올랐고, 투자자들도 ‘탄소 리스크’를 기업 리스크로 본 지 오래입니다.그래서 수많은 나라와..

불교에서 배운 천천히 사는 법|부처님 말씀으로 번아웃을 이겨내다

부처님의 말씀이 삶의 속도를 잠시 멈추게 해줍니다.요즘 너무 숨차게 살고 있지 않나요?해야 할 일은 끝이 없고, 멈추면 뒤처질 것 같아 더 달리고,그러다 문득 ‘내가 지금 어디로 가는 건가’ 싶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몸은 열심히 움직이는데 마음은 그 자리에 멈춰버린 것 같을 때,부처님의 말씀이 조용히 다가왔습니다.“천천히 가도 괜찮다. 중요한 건 방향이다.”모두가 앞만 보고 달리는 세상에서멈추는 건 곧 실패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하지만 부처님은 삶을 ‘경쟁’이 아닌 ‘수행’으로 보셨습니다.빠르지 않아도, 남보다 뒤에 있어도, 괜찮습니다.내가 나를 이해하며 가고 있다면, 그 길은 틀리지 않았습니다.“하루하루 살아내는 것도 수행입니다.그러니 너무 조급해하지 마세요.”“지금 이 순간, 나 자신을 괴롭히지 ..

불교 Buddhism 2025.05.21
300x25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