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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성과 측정의 필요성
- 디지털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
- 디지털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은 고객이 Web 또는 App 어떤 행동을 하는가를 파악하는 작업
-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 증명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의 일환
- 보이지 않는 디지털 세상에서 고객의 인사이트를 알고자 하는 니즈 상승으로 데이터 분석 급부상 중
2. Google Analytics 특징
-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 대체적으로 사용하기 쉽다.
- 무료이다.
- 마케팅 관점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추적할 수 있다.
- 모든 데이터 분석은 전환이 기준
- 전환 개념이 없다면 그 동안 우리가 접한 유입자수, 페이지뷰, 유입경로, 인기콘텐츠 등의 지표는 허수지표일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방향
- 분석 : 구체적인 고객행동 성과분석
- 실험 :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전략
3 Google Analytics OKR / KPI / Goal 이해
- KPI와 OKR의 정의 및 개념
- KPI : 캠페인 또는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 OKR : 목표 그리고 핵심결과 KPI 보다 상위 개념
- KPI : 캠페인 또는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 OKR 정립을 위한 4단계
- 관련자 맵핑
- 관련자 브레인스토임
- OKR 정의
- OKR 그룹핑
- OKR 정의
- 구독자수, 거래수익, 판매, 트래픽 증가 외에 다양한 관점으로도 적용이 가능
- 온라인 상에서 판매할 주력 인기 제품은?
- 마케팅 웹사이트 구독자의 행동 특징은?
- 주요질문 - “왜 웹사이트가 존재해야 할까?”
- KPI의 특징
- 원시적 데이터가 아니다.
- 비율, %, 평균 등의 맥락 단어
- 일시적, 시간 제약적(기간대비)
- 행동을 주도한다 -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 KPI 개발 단계
- OKR 수립
- OKR을 KPI로 전환
- KPI가 실행력과 설득력이 있는지 확인
- 통합 정리
- KPI가 실행력과 설득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
- 이 지표가 10% 감소하면 누구와 컨택할 것인가
- 10% 증가하면 공식적으로 누구를 칭찬할 것인가
[참고링크]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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