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이해 - 디지털마케팅과 구글애널리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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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이해 - 디지털마케팅과 구글애널리틱스

carpe08 2021. 10. 12.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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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성과 측정의 필요성

  • 디지털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
    1. 디지털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은 고객이 Web 또는 App 어떤 행동을 하는가를 파악하는 작업
    2.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 증명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의 일환
    3. 보이지 않는 디지털 세상에서 고객의 인사이트를 알고자 하는 니즈 상승으로 데이터 분석 급부상 중
    4.  

2. Google Analytics 특징

  •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1. 대체적으로 사용하기 쉽다.
    2. 무료이다.
    3. 마케팅 관점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추적할 수 있다.
  • 모든 데이터 분석은 전환이 기준
    1. 전환 개념이 없다면 그 동안 우리가 접한 유입자수, 페이지뷰, 유입경로, 인기콘텐츠 등의 지표는 허수지표일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방향
    1. 분석 : 구체적인 고객행동 성과분석
    2. 실험 :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전략

 

3 Google Analytics OKR / KPI / Goal 이해

  • KPI와 OKR의 정의 및 개념
    1. KPI : 캠페인 또는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2. OKR : 목표 그리고 핵심결과 KPI 보다 상위 개념
  • OKR 정립을 위한 4단계
    1. 관련자 맵핑
    2. 관련자 브레인스토임
    3. OKR 정의
    4. OKR 그룹핑
  • OKR 정의
    1. 구독자수, 거래수익, 판매, 트래픽 증가 외에 다양한 관점으로도 적용이 가능
    2. 온라인 상에서 판매할 주력 인기 제품은?
    3. 마케팅 웹사이트 구독자의 행동 특징은?
    4. 주요질문 - “왜 웹사이트가 존재해야 할까?”
  • KPI의 특징
    1. 원시적 데이터가 아니다.
    2. 비율, %, 평균 등의 맥락 단어
    3. 일시적, 시간 제약적(기간대비)
    4. 행동을 주도한다 -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 KPI 개발 단계
    1. OKR 수립
    2. OKR을 KPI로 전환
    3. KPI가 실행력과 설득력이 있는지 확인
    4. 통합 정리
  • KPI가 실행력과 설득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
    1. 이 지표가 10% 감소하면 누구와 컨택할 것인가
    2. 10% 증가하면 공식적으로 누구를 칭찬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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